챌린지

네이버 쇼핑|상품검색 SEO 가이드 스마트스토어 상품 노출 기준

판교댁 오작가 2022. 8. 3. 00:47

 

 

대체 어떻게 하면 내 상품이 네이버 쇼핑 검색에서 상위에 노출 될까?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에 입점해서 판매하는 판매자라면 이 고민을 안해보신 분은 아마 안계시리라 생각됩니다.

 

유튜브나 전자책 등 쏟아져나오는 다양한 정보들이 넘치는 요즘인데요,

다양한 경험이나 테스트들을 통하여 나온 정보들이 틀리다고는 할 수 없으나. 네이버에서 발표한 네이버의 검색알고리즘 SEO 가이드가 가장 먼저 우선시되고 기본으로 다지고 그 다음 정보를 받아들이는게 순서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아마 네이버 쇼핑검색의 노출기준 SEO 가이드를 정독해서 보신 분은 많지 않으실 것 같아요.

저도 공부해 보면서 함께 정리하고자 하니 많은 도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여기서, SEO란?

SEO는 Search Engine Optimization의 약자입니다.

검색 엔진 최적화로 검색 엔진으로부터 검색어를 입력하여 검색했을 때 상위에 노출이 될 수 있도록 정보를 최적화 하는 것이며, 다시말해 웹사이트나 웹페이지에 대한 트래픽의 품질과 양을 개선하는 과정을 일컫습니다.

 

구글에는 구글SEO가 있고, 네이버에는 네이버 SEO가 있겠지요.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의 상품들이 대부분 네이버쇼핑을 통하여 판매가 되는 점을 감안해보면 스마트스토어 상품들은 구글이 아닌 네이버 SEO에 최적화가 될수록 좋은 검색 노출효과를 거둘 수 있다는 결론을 낼 수 있습니다.

네이버쇼핑에서 제시하는 쇼핑검색 결과의 노출 순위를 결정하는 알고리즘을 잘 파악하여 나의 상품들을 네이버 SEO에 최적화 시킨다면, 그 어떤 광고보다 장기적으로 안정적인 노출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네이버에서 현재 오픈중인 상품검색 SEO 가이드를 잘 숙지하셔서 처음 상품 셋팅부터 반영하신다면 그어떤 광고보다 효율적이고 시간을 절약하실 수 있으시리라 생각되는데요, 정리를 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아래에 설명드릴 이미지나 내용의 출처는 모두 네이버에 있으므로 참고바랍니다.

 

 

네이버쇼핑이 말하는 쇼핑검색 랭킹 구성요소

 

 

네이버 쇼핑검색의 노출기준은 무엇인가요?

 

 

적합도, 인기도, 신뢰도

 

 

네이버의 네이버쇼핑 활용 팁에서는 네이버 쇼핑검색 결과의 노출 순위를 결정하는 검색 알고리즘은 기본적으로 적합도, 인기도, 신뢰도의 3가지로 구성이 된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제휴사가 제공하는 상품 정보와 네이버에서 수집하는 각종 쇼핑 데이터 및 검색 사용자 로그를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검색어 및 사용자 요구에 맞게 재구성하여 검색결과가 만들어진다고 합니다.

이 과정에서 검색결과 품질을 높이고, 사용자에게 다양한 검색 결과를 제공하기 위한 별도의 검색 알고리즘이 반영될 수 있으며, 이를 보완하는 로직 및 대책이 수시로 반영될 수 있다고 얘기하는데요, 이 검색알고리즘 3가지 구성에 대하여 정리해 보겠습니다.

 

 

네이버 쇼핑 활용팁 중 일부

 

 

1. 적합도

이용자가 입력한 검색어가 상품명, 카테고리, 제조사/브랜드, 속성/태그 등 상품 정보의 어떤 필드와 연관도가 높은지, 검색어와 관련하여 어떤 카테고리의 선호도가 높은지 산출하여 적합도로 반영됩니다.

 

A.   필드 연관도

검색어가 “리바트 이즈마인 책상”인 경우 “리바트 이즈마인”은 브랜드 유형으로 인식되며, 상품명에 “리바트 이즈마인"이 기입되어 있는 것보다 브랜드에 “리바트 이즈마인”으로 매칭되어 있는 것이 우선적으로 노출됩니다. 

>>> 브랜드는 상품명 영역보다 브랜드영역에 인식시키는 것이 브랜드 유형으로 인식되어 우선적 노출된다는 얘기입니다.

 

 

B.   카테고리 선호도

“블라우스” 검색어의 경우는 여러 카테고리 상품이 검색되지만, [패션의류>여성의류>블라우스] 카테고리의 선호도가 매우 높습니다. 검색 알고리즘은 해당 카테고리의 상품을 먼저 보여줄 수 있게 추가 점수를 주게 됩니다.

>>> 관련있는 카테고리의 상품이 우선 노출된다는 얘기입니다.

상품 등록하실 때 카테고리를 적합하게 신경써서 올리는 것이 좋다는 이야기입니다.

 

 

C.  상품정보 올바른 입력시 좋은 점

>>> 네이버 쇼핑측은 상품정보 적합영역에 위치한 정확한 상품정보야 말로 검색도 잘 되고, 추가 노출 기회가 있다고 합니다.

 

 

1) 적합도 - 상품명

  • 상품명에 중복된 단어, 상품과 관련 없는 키워드, 할인 정보 등은 제외하고 간결하게 작성해 주세요.
  • 아래 내용은 있다면 필수적으로 기입하고 가능한 아래 순서대로 기입

   ■  브랜드/제조사
   ■  시리즈
   ■  모델명 (모델 코드)
   ■  상품 유형 (형태)
   ■  색상 : 다중 색상 허용
   ■  소재
   ■  패키지 내용물 수량
   ■  사이즈
   ■  성별 나이 표현 (남성/여성/유아)
   ■  속성 (Spec, 용량, 무게, 연식, 호수)

  • 50자 내외의 텍스트 사용을 권장하고 조사, 수식어 사용하지 않음 (최대 100자 허용)
  • 50자 이상은 어뷰즈로 판단될 확률이 높음
  • 브랜드, 제조사, 동일한 상품명이나 단어를 반복해서 사용하지 않음
  • 셀러, 쇼핑몰명, 상호명을 상품명에 포함하지 않음 (판매처명으로 별도 노출됨)
  • 한글을 이용하고 필요한 경우에 영문을 사용, 숫자는 아라비아로 표현함, 한글/영문 외에 다른 언어는 사용하지 않음
  • ( ) - · [ ] / & + , ~ . 외의 특수문자 및 기호는 사용하지 않음, 특수문자도 많이 사용하지 않음
  • 패키지 상품의 경우 내용물의 숫자를 정확히 표현
  • 이벤트, 판매조건, 할인 가격, 쿠폰, 적립 등은 기입하지 않음, 별도로 준비된 이벤트, 가격, 쿠폰, 적립 필드를 이용
  • 하나의 상품 만을 판매하고 단일 정보만 기입함, 카테고리 및 유형이 다른 상품을 하나의 상품으로 묶어서 판매하지 않음, 서로 다른 브랜드/제조사 상품을 모아서 판매하지 않음
  • 아래에 대표적인 상품명 예시입니다. 간결하지만 사용자가 필요한 정보는 모두 담고 있습니다. 가격비교상품이 이미 있다면 해당 상품명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됩니다.

*  파나소닉 루믹스 DMC-GM1 디지털 카메라 (1210만 화소)
*  애플 뉴맥북프로 MGXC2KH/A (레티나 15인치, 256GB SSD)
*  GUESS 스키니 청바지 2599 다크 인디고 남성
*  왕자행거 뉴 프리미엄 커튼형행거 드레스룸 완전밀폐형 3P
*  아모레퍼시픽 헤라 옴므 셀 프로텍션 선커버 레포츠 50ml (SPF50)
*  마미포코 팬티형 4단계 대형 38매 (남여선택)

 

2) 적합도 - 이미지

  • 해당 상품을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는 선명하고 고해상도의 상품 이미지를 사용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 저품질 이미지는 어뷰징으로 인식되며, 검색에서 불이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3) 적합도 - 브랜드/제조사

  • 브랜드 / 제조사 정보는 빠짐없이 정확하게 작성해 주세요.
  • 정확한 코드 발급을 위한 공식 명칭 사용, 오타/줄임말, 특수문자 사용 자제
  • 실수로 관련 없는 브랜드/제조사를 입력하거나 고의적인 어뷰징 X

 

4) 적합도 - 카테고리

  • 세부 카테고리 선택
    : 카테고리의 구조 상 하위 카테고리로 갈수록 상세한 키워드(상위 카테고리 키워드 포함)를 가지기 때문에, 가능한 세부 카테고리로 매칭하시는 것이 검색에서 노출될 기회가 많아집니다. 카테고리를 적절히 선택했다면 상품명에는 카테고리명과 관련된 키워드를 불필요하게 입력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쇼핑 검색은 검색어와 관련성이 높은 카테고리의 상품을 우선적으로 보여주기 때문에 적절한 카테고리 선택은 검색결과 및 카테고리 브라우징에서 노출될 기회가 많아집니다.
  • 상품과 관련없는 카테고리 선택 X
    : 대중적인 키워드에 노출하기 위해 상품과 관련이 없는 카테고리로 매칭하는 것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상품 DB 운영 부서에 의해 다시 매칭이 되고, 악의적인 것으로 판단이 될 경우 상품의 서비스가 중지될 수 있습니다.

5) 적합도 - 속성

  • 정확하게 빠짐없이 작성
    : 상품 등록 시 상품에 적합한 속성을 잘 선택하게 되면, 해당 키워드 검색 시 다른 상품에 비해 관련성이 높은 것으로 인식되어 랭킹에 유리할 수 있으며, 필터링 기능 사용 시 검색결과로 제공되어 노출 기회가 많아지게 됩니다.
  • 상품과 관련없는 속성 선택 X
    : 상품을 노출하기 위해 상품과 관련이 없는 속성을 선택하는 것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상품 DB 운영 부서에 의해 다시 매칭이 되고, 악의적인 것으로 판단이 될 경우 상품의 서비스가 중지될 수 있습니다.

6) 적합도 - 태그

  • 감성 표현 태그 사용
    : 하늘하늘 원피스, 발랄한프렌치룩 등의 감성 표현을 많이 이용해 주세요.
  • 상품 정보와 중복되는 태그 입력 X
    : 브랜드, 제조사, 판매처 같이 기존 상품 정보 필드에 기입해야 하는 키워드는 각각의 필드에 입력하는 것이 검색에 더 도움이 됩니다. 
    이런 키워드의 경우는 해당 키워드의 동의어도 모두 포함하여 정제 로직에 따라 노출 및 검색에서 제외될 수 있습니다.
    키워드 유형 구분은 쇼핑에서 자체적으로 구축한 쇼핑 사전 정보를 기반으로 하며, 쇼핑 사전은 수시로 쇼핑 DB의 품질에 맞춰 변경됩니다.
  • 이슈 제한 키워드 사용 X
    : 사회적 이슈가 크고, 사용이 적절하지 않은 키워드 사용은 어뷰징으로 판단하여 정제되게 됩니다.
  • 상품과 관련없는 태그 입력 X
    : 상품과 관련없는 태그를 입력하거나 타사 지적 재산권을 침해하는 태그 사용은 금하고 있습니다.

적합도 관련 상세내용 더보러 가기>>

 

2. 인기도

해당 상품이 가지는 클릭수, 찜수, 판매실적, 구매평수, 최신성 등의 고유한 요소를 카테고리 특성을 고려하여, 인기도로 반영됩니다. 인기도는 카테고리별로 다르게 구성되어 사용됩니다.

 

 

1) 인기도 - 찜수

  • 개별 상품의 찜수를 카테고리별 상대적으로 환산하여 지수화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 찜수는 사용자의 찜하기를 네이버 자체적으로 집계 반영됨으로 별도 제공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2) 인기도 - 클릭수

  • 최근 7일 동안 쇼핑검색에서 발생된 상품 클릭수를 지수화하여 제공하고 있습니다.

3) 인기도 - 판매지수

  • 최근 2일/7일/30일 동안 쇼핑검색에서 발생한 판매수량/판매금액을 지수화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스마트스토어의 판매실적, 리뷰수는 네이버페이를 통해 자동 연동되고, 부정 거래가 있을 경우 패널티를 부여합니다.

4) 인기도 - 리뷰수

  • 개별 상품의 리뷰수를 카테고리별 상대적으로 환산하여 지수화하고 있습니다.
    이미지를 포함한 상품 구매 후기와 사용자 평점 정보를 제공해 주세요.

 

5) 인기도 - 최신성

  • 상품의 쇼핑DB에 등록하는 순간 등록일이 부여되고, 이를 기준으로 상대적 지수화화여 상품별로 부여합니다. 신상품 일시적 랭킹 유도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 최신성을 받기 위해 다른 랭킹 점수를 버리고 상품을 재등록하는 것은 무의미하며, 해당 어뷰징 행위에 대해서는 모니터링을 통해 발견 시 몰 단위의 제재가 가해질 수 있습니다.

인기도 관련 상세내용 더보러 가기>>

 

 

3. 신뢰도

네이버쇼핑패널티, 상품명 SEO 등의 요소를 통해 해당 상품이 이용자에게 신뢰를 줄 수 있는지를 산출합니다.

 

 

1) 상품명 SEO

  • 단어 중복, 혜택/수식 문구, 특수문자, 지나치게 긴 상품명 사용을 조심해 주세요.
    상품명 가이드라인을 벗어난 상품에 대한 패널티를 부여합니다.
    상품명, 카테고리, 브랜드/제조사, 속성 등에서 해당 상품과 관련 없는 정보를 포함할 경우 처리 규칙에 따라 랭킹에 불이익이 주어집니다.
    SEO 스코어는 매우 강력한 조치로 일부 상품 정보가 잘 구성되어 있어도, 랭킹에서 상당한 불이익을 감수하셔야 합니다.
    자세한 상품명 가이드라인은 적합도>상품명을 참고해주세요.

 

2) 네이버쇼핑 패널티

  • 구매평/판매실적 어뷰징, 상품정보 어뷰징 등에 대한 상품/몰단위 패널티 부여.
    구매평, 구매 데이터 등에서도 고의적인 데이터 변경 및 어뷰즈 행위가 발견될 경우, 약관에 위배되는 정상적인 판매 행위를 벗어나는 경우에 대해서는 해당 상품 또는 몰에서 취급하는 모든 상품에 대해 랭킹에 불이익이 주어질 수 있습니다.

 

신뢰도 관련 상세내용 더보러 가기>>

 

 

3. 기타 - 가격비교

  • 표준상품명에 따라 공식 상품명, 모델명, 모델 코드를 입력하시면 자동적으로 가격비교상품으로 매칭이 됩니다. 추가로 브랜드, 제조사, 시리즈로 추가적으로 잘 작성해 주시면 좋습니다.
  • 가격비교상품에 매칭이 된 후 해당 가격비교상품에 추가 노출이 되며 가격 경쟁력이 있을 경우 상위 노출이 가능합니다.
  • 구매옵션이 많은 상품이나 단일 상품이 아닌 구매 옵션이 과다하게 많은 상품의 경우는 가격비교 매칭에서 제외될 수 있습니다.

 

 

네이버쇼핑 상세 검색 알고리즘을 디테일하게 공개하지 않는 이유

 

네이버는 과학적인 방법을 동원해 어뷰즈를 정밀하게 필터링하여 서비스에 영향을 끼치지 않도록 하고 있으며, 기존 서비스 운영 경험을 토대로 검색 알고리즘 및 어뷰즈 필터링 로직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있다고 합니다.

다만, 검색 알고리즘과 검색결과 어뷰즈 판정 기준이 알려질 경우 이를 우회한 새로운 어뷰즈 공격이 생기게 되고, 그에 따라 대다수 선의의 이용자들이 피해를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네이버는 상세한 검색 알고리즘 및 어뷰즈 필터링 로직과 해당 로직을 역으로 추정할 수 있는 어뷰즈 필터링 결과를 외부에 공개하지 않고 있다고 합니다.

 

 

 

잘못된 상품명 SEO 가이드 참고

 

네이버 상품검색 SEO 가이드 전체 보러가기 

https://join.shopping.naver.com/faq/list.nhn?catgCd=H00015 

 

네이버 쇼핑입점

네이버 쇼핑 입점과 관련한 상담/문의를 이용하시기 전에 FAQ 내용을 먼저 확인해주세요. 아래 내용에서 원하시는 답변을 찾지 못하셨다면, 온라인 상담을 이용하여 주세요. 네이버쇼핑 상품 검

join.shopping.naver.com

 

 

모두 잘 숙지하셔서 나의 스마트스토어 상품이 상위 노출되는데 큰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모두 화이팅입니다. 성공판매하세요!!